티스토리 뷰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불교계의 자비의 쌀을 지원합니다.

▷ 광주불교환경연대가 주관으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에게 쌀 지원

▷ 8월 초부터 지역 불교사찰 등을 대상으로 쌀 모으기 운동을 전개해

   총 19개 사찰(개인 참여 4명) 등이 총 1,000kg의 쌀을 후원

▷ 광주전남 6.15공동위훤회 등 시민사회단체의 추천을 받아 지원대상 활동가 선정

   (23개단체 활동가 및 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

▷ 9월 11일(목), 오전 10시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사무실에서 지원 기념식을 갖고

  개별 지원대상자들에게 배달 예정

(1) 우리지역에는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생명

, 평화, 환경, 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아울

러 각 단체에는
활동가라는 이름으로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신념을 가지고 묵묵히 할
 
일을 다하고 있는 상근 활동가들이 있습니다.

(2) 생명평화를 애호하는 불교NGO 광주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일스님)에서는 우리지역 곳

곳에서 활동중인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에 대한 격려와 지지의 마음을 담아 생활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자비의 쌀 나누기사업>을 전개합니다. 자비의 쌀 나누기사업을

통해 불교계의 따뜻한 지지와 격려의 마음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에게 작은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3) 2008 자비의 쌀 나누기사업 계획

 - 지원대상 : 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활동가 23개단체(활동가) 및 광주로케트전기해고노동자

 - 지원내용 : 쌀 총 1,000kg (개인별 평균 40kg)

 - 지원식 : 9월 11일(수), 오전 10시 / 광주불교환경연대 사무실

 - 진행: 광주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법일스님),광주전남6.15공동위원회장화동집행위원장 등
  * 지원식 후 개별 지원대상자들에게 직접 전달 예정(일부는 택배로 전달)
 * 자세한 문의는 광주불교환경연대
    임삼숙 사무처장 (062)223-3623,  011-612-4849 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제1회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지원대상자(소개)

1. 민들레 농촌지역복지사무소(사회복지사 김희)

민들레 농촌지역복지사무소는 전남 곡성군 압록지역을 중심으로 어르신 수발활동과 이주여성들의 생활 나눔을 통하여 소농이 마을을 이루고 농촌이 가지고 있는 새롭고 귀한 가치들을 키워 옛 어르신들이 누렸던 신명의 농촌지역공동체를 살리기 위한 곳입니다.

2. 여민동락(與民同樂) 복지공동체(사무국장 이영훈)

여민동락 복지공동체는 전라남도 영광군 묘량면에 위치한 농촌노인복지시설입니다. 공경과 나눔을 통해 농촌지역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길벗이 되고자 합니다. 나아가 농촌의 교육과 문화, 복지와 경제의 복원과 부흥을 위한 통합적 생활공동체를 추구합니다.또한 여민동락은 지역주민과 함께 행복을 나누는, 복지 너머의 복지를 꿈꾸고 있습니다. 농민들과 더불어 농사를 짓고 밥을 먹으며 작은 시골학교에 아이를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농촌의 삶터를 새롭게 살리는 지역일체형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3. 광주전남실천연대(사무국장 맹지희)

광주전남실천연대는 2000년 남북 두 정상이 만나 합의한 역사적인 ‘6.15공동선언’을 실천하기 위하여 같은 해에 결성한 통일운동단체입니다. 광주전남실천연대는 실천연대의 광주전남 지역조직으로서 광주전남지역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그리고 민족의 자주를 위하여 실천하는 개인과 단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대중적인 통일운동단체입니다.

4. 통일사회연구회(사무국장 윤영일)

통일사회연구회는 다가오는 한반도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끊임없는 연구와 교육사업을 진행하면서 평화 통일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동북아와 한반도 통일정세, 통일 방법론, 통일시대 리더십, 통일 효과, 북한사회 바로보기 등이 있으며 다양한 소재와 강의 방식을 통해 쉽고 알찬 통일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광주전남지역총학생회연합(김연수)

광주전남지역총학생회연합(남총련)은 광주총협(광주지역 4년 대학), 광전연합(전문대 연합), 목총협(목포지역 연합), 여순총협(여수, 순천지역 연합)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 학생운동 단체입니다. 이땅의 자주와 민주, 그리고 통일을 위해 청년의 정신으로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6. 노동실업광주센터(소장 정향자)

노동실업광주센터는 실직자(실업가정)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저소득 취약계층의 삶을 향상하기 위한 안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취업취약계층의 특성과 조건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창출하여 실직자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각종 지원체계와 연계하는 종합상담 및 기획사업과 고용정보제공, 교육프로그램, 복지서비스연계를 통해 직간접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동구자활후견기관을 운영하면서 저소득 취약계층이 자활사업을 통하여 경제적 자립에 직접적인 기여를 통해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민간실업단체입니다.

7. 광주지역일반노동조합(위원장 김광민)

광주지역일반노동조합은 광주전남의 중소, 영세, 비정규 노동자들은 조직하기 위해 2002년 4월 민주노총 광주전남본부의 결의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사회에 소외받는 영세 사업장의 노동자들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는 이미 사회문제로 되고 있습니다. 현장에 노동조합을 만들고 싶어도 스스로 만들수 없는 조건의 노동자들을 조직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8. 놀이패 신명(사무국장 곽혜경)

놀이패 신명에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탈춤, 풍물, 마당극 등 문화예술 교육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광주전남지역 공연문화의 발전과 지역민들의 문화 향수권 확대를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기획,·진행하고 있습니다.

9. 겨레사랑청년회(김주형)

겨레사랑청년회는 1994년 5월 7일 창립을 하였으며 민족과 평화를 사랑하는 광주지역 청년운동단체입니다. 청년의 다짐으로 조국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겨레사랑청년회는 봉사마당 깍지, 기행마당 우리땅을 찾는 사람들, 문학창작마당 글살이, 풍물마당 아리랑 등 네 개의 소모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원은 100명 가량 됩니다.

10. 여성단체연합(사무국장 황정아)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여성운동단체간의 협력과 조직적 교류를 도모하고 성 평등, 여성복지, 민주, 통일사회의 실현을 목적으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 모든 분야에서 성 평등 실현을 위한 법, 제도 제정 및 개선사업, 공공성 강화와 지속가능한 대안사회 실현, 여성운동의 인적, 물적 기반강화 및 풀뿌리 여성운동 지원사업, 여성운동의조직력 강화 사업, 국내외 여성단체, 사회단체 교류사업 등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회원단체로는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전남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영광여성의 전화 7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 (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사무국장 이영선)

(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는 1989년 설립되어 현재 전국에 40개 지부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학부모들의 자주적인 교육운동단체입니다.

'바로서는 학부모, 우뚝 서는 아이들'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 교사와 더불어 학부모도 교육의 당당한 한 주체임을 선언하고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관 형성과 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 우리 아이들의 민주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학생인권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육정책 및 사회적 현안에 대한 대응활동, 학부모들의 올바른 학교 참여 및 교육, '학부모 신문'의 정기적 발간, 학부모와 청소년을 위한 상담실 운영을 통해 참교육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12. (사)생명나눔실천 광주전남지역본부(총무간사 김인숙)

(사)생명나눔실천 광주전남지역본부는 1998년 9월에 창립하여 난치병 환우를 위한 장기기증신청, 골수기증 망자등록사업, 혈소판헌혈공여사업, 헌혈증서지원사업, 환우치료비지원사업 등 생명나눔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장기기증회원과 후원회원으로 약 5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13.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사무국장 고연 - 시각장애인)

광주장애인철폐연대는 이동권 뿐만 아니라 장애인 교육권, 활동보조서비스 제도화, 시설비리 척결 등 사회 구성원으로써의 장애인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억압을 깨뜨려내기 위한 적극적인 실천을 전국적으로 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광주지역은 2005년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깃발을 띄우고 지역의 이동권과 활동보조 서비스를 위해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14.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정연옥)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모든 장애인들이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장애인도 사회 속에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장애인 스스로가 어렵게 모든 일상생활을 혼자 힘으로만 처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최소한의 도움을 받고 스스로가 결정 선택하여 생활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누리고 싶은 자유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켜 지역사회에서 주체가 되어 살아가도록 지원합니다.

15. 광주노점상연합회(회장 국종근)

광주노점상연합회는 86년 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으로 인한 정부의 노점상 탄압 반대투쟁의 대중적 준비를 통하여 1988년 10월에 탄생하였습니다. 이후 1990년 노점상자립법 제정 촉구활동과 1992년 도시빈민 생존권 결의대회 개최, 노점상 자립 합법화 공동추진위원회 구성, 1993년 노점상 자립 합법화 청원운동 등을 꾸준히 전개해갔습니다. 또한 1989년 11월 11일 전국빈민연합과 1992년 7월 전국도시빈민협의회 결성을 주도하였습니다. 현재 노점상의 권익보호와 실현을 위해 애쓰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대사회적 실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6. 광주인권운동센터(활동가 임경연)

광주인권운동센터는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고자 활동하는 단체로 5·18정신이 인권과 평화에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여 광주를 인권의 도시, 평화의 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인권지킴이들의 모임입니다. 자유, 평등, 연대를 위한 다양한 인권사업들을 펼치고 있으며, 매년 인권영화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17. 광주환경운동연합(팀장 김춘희)

광주환경운동연합은 1989년 3월 창립 이래, 자연생태계를 무분별한 개발과 오염으로 부터 지키고, 이 땅의 모든 사람들과 그 후손들이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녹색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운동단체입니다.

현재, 1700여 회원이 함께 하고 있으며 강 하천 살리기 운동, 기후보호 운동, 생태문화도시광주 만들기 운동, 자원순환형도시 운동, 환경교육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8. 민주노총전남지역본부 해남군지부(지부장 문병관)

민주노총전남지역본부 해남군지부는 11개 단체 700여 조합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주적이고 민주적으로 노동조합의 조직력 확대, 강화 및 노동자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지위향상, 사회개혁을 주도하여 노동자, 민중의 민주주의 확립, 민족대단결에 기반을 둔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19. 광주시민센터(집행위원장 김용재)

광주시민센터는 2004년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위해 창립한 단체로 광산지부, 서구지부, 북구지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힘으로 모아 지역아동센터와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안전운동본부를 만들어 어린이안전을 위한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20. 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광주지부(사무국장 정태연)

사)21세기청소년공동체희망 광주지부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가치관과 청소년들 스스로 정의로운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고자 만들어진 단체 입니다. 청소년 희망은 봉사활동, 놀토체험프로그램 등 학교, 집, 학원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아주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1. 큰솔학교(교사 손혜진)

큰솔학교는 2004년 6월 운암동에 사랑의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저소득가정, 한부모가정, 맞벌이가정 아이들의 방과후 학습 및 생활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기관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 놀 수 있고 자신의 고민 이야기도 털어놓고 친구의 어려움도 같이 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우고 실천하는 곳입니다. 또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고 만들아가는 자주적 삶을 배우는 곳입니다. 이를 위해 부족한 학과 공부와 다양한 공동체 활동 및 특별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체득하고 서로 돕고 함께 나누는 삶, 스스로 주인된 삶의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곳입니다.

22. 서구자활사례관리센터(사례관리사 황인자)

서구자활사례관리센터는 광주광역시 서구 관내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집중적, 체계적으로 자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자활의욕을 고취시키고 자립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활을 위한 정보제공, 상담, 직업교육 및 취업을 알성하고 있으며, 창업 지원, 저소득층 자녀교육 및 보육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3. 광주노동자문예운동연합(사무국장 조인호)

광주노동자문예운동연합은 광주지역의 노동자 문화패의 연합조직입니다. 노래, 율동, 풍물, 영상 등 다양한 분야가 있고 각 사업장의 많은 문화패들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자주 민주 통일을 지향하는 모든 문화패와의 연대와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으로 지역의 모든 사업에 문예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의 현장에서 문화패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4. 광주 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80kg)

광주 로케트전기 해고노동자들은 지난 해 9월 1일 사측이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노동자 11명을 해고했고, 해고노동자들은 노조 활동을 막기 위한 표적해고라고 주장하면서 현재까지 집회와 농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해고노동자들은 정리해고를 당한 후 올해 2명이 복직하고 현재 7명이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1년 여 동안 복직투쟁을 벌여오고 있습니다.

자비의 쌀나누기 후원사찰 및 개인

광륵사(운림동)

능인 스님

222-7801

20kg

광제사(양  동)

석두 스님

365-9955

20kg

금선사(송정동)

일명 스님

942-3260

40kg

대광사(학  동)

정선 스님

222-4613

10만원

덕림사(월산동)

무이 스님

362-2091

40kg

동원사(지산동)

지각 스님

227-3516

40kg

무각사(치평동)

청학 스님

383-0108

100kg

문빈정사(운림동)

법선 스님

222-2202

40kg약정

선덕사(산수동)

행법 스님

264-8024

10만원

신광사(두암동)

경주 스님

261-1529

40kg

연화사(지산동)

명신 스님

227-7295

40kg

연화사(주월동)

현정 스님

652-4763

40kg

원효사(금곡동)

현지 스님

266-0326

40kg

정안사(망월동)

동초 스님

266-3668

40kg

증심사(운림동)

지장 스님

226-0107

40kg

한마음선원

(치평동)

혜월 스님

373-8801

40kg

향림사(치평동)

혜향 스님

375-7600

40kg

자운사(지산동)

경준 스님

 222-8296 

40kg

신흥사(완  도) 

법일 스님

061-554-2634

80kg



 


원각사 총무 

보광 스님

 

10만원

 문빈정사 사무장

김송희

 

5만원

본회 집행위원장 

이해모

 

10만원

신광사

동화 스님


40kg




쌀 1,000kg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